고객인권과 권리

고객인권과 권리

진도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의 존엄성과 다양성의 가치 존중,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존중,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억압에의 도전을 통한 사회통념을 이념적 바탕으로 고객와 협력관계를 이루어 고객의 역량을 강화하여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증진하고자 노력합니다.

하나, 고객 인권

  • 고객 존중

    고객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 차별금지

    고객에 대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고객 이익보호

    고객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고객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 고객과의 약속이행

    고객과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 고객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 고객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고객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둘, 고객 권리

  •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고객은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고객의 안전 편의 권리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고객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자기결정권

    고객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셋, 고객 참여

  •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고객와 함께 합니다.

  • 고객의 소리경청

    고객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고객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이의 제기

    고객은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홈페이지, 고객간담회시간 등을 통해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 의견제시 방법

    - 건의함/상담 : 복지관 1층 로비, 상담실

    - 복지관 홈페이지 : 온라인상담

    - 간담회 : 매분기 1회, 복지관에서 진행

    - 제기된 내용은 공식적인 처리절차를 거쳐 2주 이내 결과를 통보합니다.

    - 처리부서 및 담당자 (의견제시 처리부서 및 담당자 복지관 이용별 처리부서, 담당자 안내)

넷, 고객 만족

  •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고객를 응대합니다.
  • 고객과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합니다.
  • 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고객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고객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 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고객이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합니다.